[셰일가스]

이번 발견한 호주 석유 유전, 셰일가스·셰일오일 란 무엇인가?

경제생활||
경제 / 관련주 | 셰일오일경제 정보

호주에서 대규모 유전이 발견, 2경3천조원에 달하는 대규모라고 하는데, '케로겐'상태의 셰일가스· 셰일오일 이라고 한다.


[착한기변 대상]

셰일가스·셰일오일 이란?

    일반적인 원유와 달리, 원유·가스가 생성되는 근원암인 셰일층(유기물을 함유한 암석)에서 뽑아내는 원유·가스를 말한다.

일반적 원유는 유기물을 포함한 퇴적암이 변해 지하의 입자가 큰 암석 등을 통과해 지표면 부근까지 이동한 원유로, 한곳에 모여 있기 때문 에 수직시추를 통해 채굴하여 채굴 비용이 크지 않다.

반면, 셰일오일·가스는 원유가 생성된 뒤 지표면 부근으로 이동하지 못하고 셰일층 안에 갇혀 있어, 수직 및 수평시추, 수압파쇄 등 고도의 기술 이 필요하여 생산단가가 일반적 원유보다 높아, 과거에는 기술과 상용화 비용이 매우 비싼 셰일오일을 활용하지 못했다.

그러나 1990년대 이후 수압을 이용한 수평굴착 기술이 발달로 생산원가는 낮아지고 유가는 올라 채굴 경제성이 생겨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게 됐다.

이번 호주 자원개발업체 '링크에너지'가 발견한 호주 석유 유전의 매장량은 2,330억 배럴(2경3천조원 가치)로 사우디아라비아 유전 다음으로 전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이며 상당량이 셰일오일(석유)와 천연가스를 머금은 화석화된 물질 '케로겐'상태인것으로 알려졌다.
단, 유전의 석유가 "수익성 석유 개발"로 이어질지는 판단하긴 이른 상황이라고 한다. 현재 채굴 채산성이 있는지 없는지는 알수없다 하더라도 미래의 에너지원이 될것으로 보임.


     2011년, 전 세계적으로 2조 5,700억 배럴의 셰일오일 및 셰일가스가 부존된 것으로 알려져 있고, 상당량이 중국, 미국, 캐나다에 매장되있는걸로 알려져 있다.


셰일가스란

[셰일오일]

셰일 가스 석유 관련주

    SH에너지화학(002360), SK가스(018670), E1(017940)